구분 | 교육·훈련 이수시기 | 교육·훈련 시간 |
---|---|---|
가. 설계·시공 등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인 | 1) 최초로 건설기술 관련 업무를 수행하려는 경우 | 기본교육: 35시간 이상 전문교육: 35시간 이상 |
2) 현재의 기술등급보다 높은 기술등급을 받으려는 경우 | 전문교육: 35시간 이상 | |
3) 별표 1에 따른 특급기술자가 다음의 업무를 수행한 기간이 매 3년이 지나기 전 가) 「건설산업기본법」 제40조제1항에 따른 건설현장 배치 나) 발주청이 발주한 제51조제1항에 따른 고시금액 이상인 건설기술용역사업의 책임기술자(분야별 책임기술자를 포함한다)로 참여 | 전문교육: 35시간 이상. 이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하는 학점인정기준에 따른 학점을 90학점 이상 취득한 건설기술인은 전문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. | |
나.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인 | 1) 건설기술용역업자에 소속되어 최초로 건설사업관리업무를 수행하려는 경우 | 기본교육: 70시간 이상전문교육 -특급·고급: 70시간 이상 -중급·초급: 35시간 이상 |
2) 현재의 기술등급보다 높은 기술등급을 받으려는 경우 | 전문교육 -특급·고급: 70시간 이상 -중급·초급: 35시간 이상 |
|
3) 건설사업관리업무를 수행한 기간이 3년이 지날 때마다 3년이 되는 날의 전후 6개월 이내. 다만, 2)에 따라 전문교육을 받은 경우에는 건설사업관리업무를 수행한 기간은 그 전문교육을 받은 날의 다음 날부터 기산한다. | 전문교육 -특급·고급: 70시간 이상 -중급·초급: 35시간 이상 |
|
4) 건설사업관리기술자로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한 기간이 3년이 지날 때마다 3년이 되는 날의 전후 6개월 이내 | 전문교육: 16시간 이상 | |
다.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건설기술인 | 1) 건설기술용역업자, 건설업자 또는 주택건설등록업자에 소속되어 최초로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하려는 경우 | 기본교육: 35시간 이상 전문교육: 35시간 이상 |
2) 현재의 기술등급보다 높은 기술등급을 받으려는 경우 | 전문교육: 35시간 이상 | |
3)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한 기간이 3년이 지날 때마다 3년이 되는 날의 전후 6개월 이내. 다만, 2)에 따라 전문교육을 받은 경우에는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한 기간은 그 전문교육을 받은 날의 다음 날부터 기산한다. | 전문교육: 35시간 이상 |
교육기관명 | 소재지 | 연락처 | 교육 기술분야 | |
---|---|---|---|---|
건설기술교육원 | 인천 남동구 (본원) | (032) 463-4901 | 모든 분야의기본 및 전문교육 | |
서울 역삼동 (분원) | (02) 565-0162 | |||
서울 신설동 (분원) | (02) 585-8848 | |||
건설산업교육원 | 서울 양재역(본원) | (02) 575-7123 | ||
서울 건대역 (분원) | (02) 456-6123 | |||
건설기술호남교육원 | 광주 동림동 (본원) | (062) 513-0116 | ||
전북 전주시 (분원) | (063) 214-6600 | |||
영남건설기술교육원 | 경북 영천 (본원) | 1544-7660 | ||
부산 구포동 (분원) | 1544-7660 | |||
충청건설교육협의회 | 건설공제조합 | 충북 충주 | (043) 850-4523 | |
전문건설공제조합 | 충북 음성 | (043) 879-2411 |
교육기관명 | 소재지 | 연락처 | 교육 기술분야 |
---|---|---|---|
한국시설안전공단 | 경기도 일산 | (031) 910-4031 | 안전관리 |
공간정보산업협회 | 서울 당산동 | (02) 2679-4042 | 측량 |
한국수자원공사 | 대전 전민동 | (042) 870-7206 | 물 관련 |
한국건설생활 | 서울 서초동 | (02) 3415-8741/6 | 품질관리 |
환경시험연구원 | |||
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 | 서울 도곡동 | (02) 3460-8621/3 | 건설사업관리 |
한국건설관리협회 | 서울 방배동 | (02) 585-4712/3 | 건설사업관리 |
(한국CM협회) | |||
한국기술사회 | 서울 역삼동 | (02) 566-5563 | 건설사업관리 |